아나로그디바이스 MEMS 센서 기술, 인비전 에너지의 더 스마트하고 안전한 풍력 터빈 구축에 채택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반도체 선도 기업인 아나로그디바이스(나스닥: ADI)는 세계적인 친환경 기술 기업인 인비전 그룹(Envision Group)의 자회사인 인비전 에너지(Envision Energy)가 자사 신형 스마트 풍력 터빈 개발에 ADI의 MEMS 센서 기술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업의 초기 목표 가운데 더 안전한 풍력 발전기 가동 및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진동이나 기울기, 그 밖에 다른 정보들에 대한 향상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한 차원 더 높은 풍력 터빈 안전성을 구현하는 것이 포함돼 있다. ADI의 첨단 MEMS 센서가 제공하는 새로운 기능들을 활용하면 실시간 모니터링을 위한 에지 장비에 인텔리전스를 추가할 수 있어 친환경 에너지 혁명을 더 발전시킬 수 있다.
성숙도가 가장 높은 재생 에너지원 가운데 하나인 풍력 발전은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에서 급성장을 거듭했다. 중국 국가에너지국(National Energy Administration)에 따르면 2022년 말까지 중국의 풍력 발전 누적 설치 용량은 약 3억7000만킬로와트(KW)로 세계 1위를 기록했다. 풍력 발전 규모가 점진적으로 확장함에 따라 풍력 터빈 구성 요소들은 급속한 반복을 겪고 있다. 더 높은 타워 배럴, 더 긴 블레이드, 더 무거운 엔진룸은 풍력 발전 시스템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작동에 커다란 과제들을 가져다준다.
이런 과제들 가운데 타워 배럴은 풍력 터빈의 안전성,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모니터링이 필요한 핵심 풍력 발전 구성 요소 가운데 하나다. 타워 배럴은 지상에 풍력 발전기와 블레이드로 확장된다. 안전성을 높이고 타워 붕괴나 그 밖에 다른 극한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인비전 에너지는 ADI와 협력해 스마트 풍력 터빈의 핵심 제어에 예방 정비 기술을 도입한다. 이는 타워 배럴의 곳곳에 ADI의 정밀 관성측정장치(IMU)와 저소음 저드리프트 가속도계를 배치해 타워 배럴의 주요한 상태 정보들을 실시간 모니터링함으로써 수행된다. 이렇게 타워 배럴 상태를 모니터링해 수집한 정보는 타워 배럴의 위험 예방 조치를 알리는 데 사용된다.
인비전 에너지의 인텔리전트 컨트롤 부서를 총괄하는 하이펑 첸(Haipeng Chen) 디렉터는 “장기적 관점에서, 풍력 발전과 에너지 저장은 세계의 미래 에너지가 될 것이다. 우리가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동안 안전성은 여전히 우리가 가치 채굴 과정에서 지켜야 할 첫 번째 요소로 남아 있다”며 “ADI와 협력함으로써 우리의 풍력 터빈에 예측할 수 있고, 정밀하며 신뢰성이 높은 MEMS 센서를 추가하게 돼 기쁘다. 이는 타워 배럴의 안전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블레이드 직경과 타워 배럴 높이를 한 단계 더 끌어올림으로써 업계 발전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ADI의 닐 자오(Neil Zhao) 아시아 지역 MEMS 기술 그룹 디렉터는 “ADI는 MEMS 센서 분야에서 수십 년의 경험을 쌓아 왔다”며 “우리는 고성능 솔루션과 전면적 지원을 통해 고객이 다양한 상황에서 당면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인비전 에너지와 이번 협력은 스마트한 분산형 풍력 터빈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비전 소개
인비전 그룹(Envision Group)은 세계 선도적인 친환경 기술 회사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문제 해결’을 사명으로 내세운 인비전은 인비전 에너지(Envision Energy)를 통해 스마트 풍력 터빈,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그리고 친환경 수소 솔루션을, 인비전 AESC(Envision AESC)를 통해 AIoT 구동 배터리를, 인비전 디지털(Envision Digital)을 통해 세계 최대의 AIoT 운영 체제(OS)를 각각 설계, 판매 및 운영한다. 또 인비전 세쿼이아 캐피털 넷 제로 펀드(Envision-Sequoia Capital Net Zero Fund)를 관리하고, 인비전 레이싱 포뮬러E(Envision Racing Formula E) 팀을 소유하고 있다. 2022년에 인비전은 ‘2022 포브스 차이나 베스트 임플로이어(Forbes China‘s Best Employers)’의 상위 10대 기업으로 선정됐다. 2021년에는 포천 ’체인지 더 월드(Change the World)’ 세계 2위, 2019년에는 MIT 테크놀러지 리뷰(MIT Technology Review)가 선정한 ‘2019년 세계 50대 스마트 기업(2019 World’s 50 Smartest Companies)’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혁신적인 초강력 기업으로서 중국, 미국, 독일, 덴마크, 싱가포르, 일본 등에 R&D 및 엔지니어링 센터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운용하면서 글로벌 친환경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아나로그디바이스 소개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 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해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회계 연도 2022년에 120억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만5000명이 넘는 직원과 12만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와 링크트인(LinkedIn) 및 트위터(Twitter)를 참조하면 된다. 모든 상표와 등록 상표는 해당 소유자의 자산이다.